NEWS & VIDEO

모나미는 늘 밝고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갑니다.

MONAMI NEWS

‘직접 쓰고, 찍고, 만들고’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으로 MZ세대 잡는다
작성자 모나미 I 날짜 2022-06-14

'직접 쓰고, 찍고, 만들고'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으로 MZ 세대 잡는다



 

유통업계, MZ세대 겨냥해 온라인 플랫폼 활용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전개

소비자가 자체 '브랜드 앰버서더'…소속감·친밀감 높이는 장점 

-"소비자들의 참여는 소속감 제고로 이어져기업의 가치를 완성해 나가는 원동력"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언택트마케팅에 집중하던 유통업계가 색다른 전략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소통과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 트렌드가 재편되면서이들을 겨냥한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있는 것.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은 일방적인 정보 방식이 아닌소비자가 브랜드 활동 전반에 참여하는 소통형 마케팅이라는 점에서 자연스러운 브랜드 이미지 제고신뢰도를 한층 강화하는 장점이 있다.

 

특히 MZ세대의 특성에 맞춰 모바일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높은 호응도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소비자가 자체 '브랜드 앰버서더'가 돼 소속감과 친밀감을 갖게 하는 전략으로도 각광받는다.

 

■ 나는 모나미로 OO까지 해봤다국민볼펜 모나미로 써내려가는 나만의 이야기

 

문구기업 모나미는 최근 소비자 참여형 프로젝트인 ‘모나미 15초 비디오 어워즈’를 개최해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모나미가 고객과의 지속가능한 관계 구축 및 신뢰도 증진을 위해 마련한 이번 이벤트는 영상 제작부터 수상작 선정까지 소비자 참여가 중심을 이루는 것이 큰 특징이다.

 

“나는 모나미로 ___________한다”는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휴대폰으로 촬영한 15초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응모하는 공모전이다모나미의 대표 제품인 153볼펜프러스펜 등을 활용한 드로잉 뿐만 아니라 기발하고 참신한 방식으로 모나미의 제품과 브랜드를 표현하면 된다.

 

모나미는 소비자 참여 캠페인 일환으로 2018, 2019년 문구와 낙서를 좋아하는 어른을 위한 대회인 ‘어른이 낙서대회’를 개최한 이력이 있다뿐만 아니라 프러스펜 아트 콘테스트모나미 서포터즈 활동 모나미 펜 클럽(Pen Club) 등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참여형 캠페인을 꾸준하게 진행해왔다.

 

모나미 관계자는 “이번 영상 공모전을 통해 모나미에 대한 소비자들의 애정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내가 찍은 광고가 TV에 나온다?

 

2001년 제품 출시 이후 누적 약 66억병의 기록을 달성한 국민 비타민 음료 광동제약의 ‘비타500’도 ‘온국민온에어’를 오는 8 31일까지 진행한다이는 기업과 국민이 함께하는 참여 유도형 캠페인으로선정된 영상은 공중파 TV광고로 온에어 된다.

 

비타 500과 관련된 제품을 10초 분량의 가로형 영상으로 응모하는 이번 이벤트는 휴대폰으로도 촬영 가능해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선정작의 경우 TV광고 온에어 이외에도 참여 영상 광고 NFT 발행 지급전자제품비타500 1년 이용권, 10만원 상당의 이용권건강 선물세트 등 푸짐한 상품이 제공돼 눈길을 끈다.

 

■ 상상 속 레시피가 실제로… 소비자가 직접 만드는 아이스크림

 

최근 배스킨라빈스의 BR NEXT ICECREAM CREATORS 콘테스트도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이끌어낸 성공적 참여형 이벤트로 평가받고 있다참가자들은 가상 레시피를 통해 아이스크림 맛을 직접 선택하고시럽 및 토핑까지 3단계에 거쳐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스크림 만들 수 있었으며, 2주만에 약 8만명이 참여하는 기록을 세우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개성 추구 소비에 적극적인 MZ세대를 겨냥한 듯한 콘테스트는 참가자들이 아이스크림 이름과 콘셉트를 직접 정함으로써 재미를 더했다. ‘피치 못할 사랑’, ‘요거요거 딸기한데?, ‘홍시야 생시야’ 등 이름만 들어도 아이스크림 맛이 연상되는 기발하고도 독특한 이름의 가상 레시피를 만들어냈다.

 

뿐만 아니라 1만회가 넘는 SNS 인증 게시글이 업로드되는 등 소비자 인증 이벤트 자체가 입소문을 타면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했다대국민 투표로 총 3 7867표를 기록하며 1등 수상작으로 선정된 ‘내가 아인슈페너?!’는 오는 9월 배스킨라빈스 이달의 맛 정식 제품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처럼 업계에서는 고객 참여를 유도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지속적 경험을 제공하며 해당 브랜드에 열광하게 만드는 브랜딩을 구축하고 있다업계 관계자는 “소비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는 브랜드에 대한 소속감 제고로 이어진다”며 “이는 곧 기업의 가치를 함께 완성해 나가는 원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페이지 상단으로